취업 신청 시 필요한 서류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제출하세요

졸업증명서·성적증명서·국가기술자격증 전자증명서 도입

가 -가 +

김석주
기사입력 2020-10-27 [14:26]

    전자증명서 안내 및 이용 방법

[yeowonnews.com=김석주] 앞으로는 취업 신청 시 필요한 졸업증명서·자격증 등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전자증명서로 발급·제출할 수 있게 된다.

행정안전부는 10월 28일 충북대학교에서 8개 대학및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(MOU)을 체결한다고 밝혔다.
* 강원대, 경북대, 동강대, 서울과기대, 울산과학대, 제주대, 충북대, 한국폴리텍대(가나다 순)

행안부는 현재 정부24앱의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주민등록등초본·병적증명서 등 13종의 전자증명서를 서비스하고 있으며, 올해 말까지 100종으로 확대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

아울러, 국민들이 금융거래, 요금할인 등 일상생활에서 전자증명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사·통신사 등과 협력을 진행해 왔다.

이러한 연속선 상에서 이번 협약은 취업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·제출할 수 있도록 하여 취업준비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추진하게 되었다.

우선, 개별 대학에서 발급하고 있는 증명서 중 발급량이 많은 졸업·재학·성적·제적·휴학 증명서 등 5종의 증명서*에 대해 올해 말까지 8개 대학을 대상으로 모바일 전자증명서 발급을 시범 추진한다.

또한, 올해 말까지 국가기술자격시험을 운영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연계를 통해 496종목*의 국가기술자격 증명서와 취득
확인서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을 추진한다.

올해 말까지 졸업증명서·자격증 등을 전자증명서로 전환하게 되면 취업준비생이 취업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발급·제출하기 위해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.

그리고, 대학 재학생이 각종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학자금 대출 신청시 에도 편리하게 전자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.

향후,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에 필요한 졸업·재학증명서 등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.

정구창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“일자리가 청년층의 최대 관심사인데, 전자증명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.”면서, “앞으로, 국민이 생활 속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증명서부터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전환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김석주의 다른기사보기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
댓글

i

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.

최신기사

URL 복사
x

PC버전 맨위로 갱신

Copyright ⓒ 여원뉴스. All rights reserved.